λ³Έλ¬Έ λ°”λ‘œκ°€κΈ°
μš”κ°€/μš”κ°€ 수트라

[νŒŒνƒ„μž˜λ¦¬'s μš”κ°€ 수트라] Yoga Sutra 2.24-26 무지, 고톡 제거 그리고 κ·Έ 방법.

by 아샀 ASHA 2021.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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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슀리 μŠ€μ™€λ―Έ μ‹ΈμΉ˜λ‹€λ‚œλ‹€,

γ€ŒνŒŒνƒ„μž˜λ¦¬μ˜ μš”κ°€μ‘€λœ¨λΌγ€,κΉ€μˆœκΈˆ, 동문선(2006) 



 

λ‚˜λ§ˆμŠ€λ–Ό!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수트라 2.24μ—μ„œ 2.26은

μ„œλ‘œ μ—°κ²°λ˜λŠ” λ‚΄μš©μ΄μ§€λ§Œ

 

μ„œλ‘œκ°€ μ—°κ²°λ˜μ–΄ μžˆλŠ” λ‚΄μš©μ΄λΌμ„œ

μ‘°κΈˆμ€ κΈΈ 수 μžˆμ§€λ§Œ
같이 λ³΄λŠ” 게 쒋을 것 κ°™μ•„μš”.

 

무지에 λŒ€ν•œ μ΄μ•ΌκΈ°μž…λ‹ˆλ‹€!

 

 


Yoga Sutra 2.24

Tasya Hetuh Avidya

νƒ€μŠ€μ•Ό 히투 μ•„λΉ„λ“œμ•Ό

 

: 이 κ²°ν•©μ˜ 원인은 무지이닀.

 

: Ignorance Is The Cause Of This Injunction

: The cause of this union is ignorance

 

Tasyaκ·Έκ²ƒμ˜; of that
Hetuh: μ›μΈ; the cause, reason
Avidya: λ¬΄μ§€; ignorance

 


Book

 

μ—¬κΈ°μ„œ νŒŒνƒ„μž˜λ¦¬λŠ”

κ·Έκ°€ 방금 ν‘œν˜„ν–ˆλ˜ 생각에 μ›ƒμŠ΅λ‹ˆλ‹€.

 

κ²°ν•©μ˜ 원인은 λ¬΄μ§€μž…λ‹ˆλ‹€. 

 

이것은 μ•½κ°„ ν˜Όλž€μŠ€λŸ¬μšΈμ§€λ„ λͺ¨λ¦…λ‹ˆλ‹€λ§Œ,

μ΄ν•΄λ§Œ μž˜ν•œλ‹€λ©΄ λ‹Ήν™©ν•  것이 μ—†μŠ΅λ‹ˆλ‹€. 

 

일단 ν‘Έλ₯΄μƒ€λ₯Ό μŠ€μŠ€λ‘œκ°€ μ΄ν•΄ν•˜κ³  λ‚˜λ©΄

κ·ΈλŠ” μƒκ°ν•©λ‹ˆλ‹€.


"이 결합이 μ–΄λ–»κ²Œ μƒκ²Όμ„κΉŒ?

이것은 λ‚΄κ°€ μžμ‹ μ„ μžŠμ–΄λ²„λ ΈκΈ° λ•Œλ¬Έμ΄λ‹€.

λ‚΄κ°€ μ–Όλ§ˆλ‚˜ λ¬΄μ§€ν•œ μ‚¬λžŒμ΄μ—ˆλ˜κ°€.

λ‚΄ 무지 λ•Œλ¬Έμ— 이 결합이 일어났닀."

 

이 μˆ˜νŠΈλΌμ— μžˆλŠ” μ΄ν•΄λŠ”

κΉ¨λ‹¬μŒμ˜ κ²°κ³Όμž…λ‹ˆλ‹€. 

 

μ„Έκ³„μ˜ 고톡

κ³ ν†΅μ˜ 원인

κ·Έ κ³ ν†΅μ˜ 제거

그것을 μ œκ±°ν•˜λŠ” 데 μ‚¬μš©ν•˜λŠ” 방법

 

석가λͺ¨λ‹ˆ λΆ“λ‹€μ˜ μ‚¬μ„±μ œμ™€

νŒŒνƒ„μž˜λ¦¬ μš”κ°€μˆ˜νŠΈλΌμ— λ§ν•˜λŠ” 

λ‚΄μš©μ€ λΉ„μŠ·ν•©λ‹ˆλ‹€.

λˆ„κ°€ λˆ„κ΅¬ 것을 λ² κΌˆλŠ”μ§€ 찾을 ν•„μš”λŠ” μ—†μŠ΅λ‹ˆλ‹€. 

μ§„λ¦¬λŠ” 항상 λ˜‘κ°™κΈ° λ•Œλ¬Έμž…λ‹ˆλ‹€. 

 

λΆ“λ‹€, νŒŒνƒ„μž˜λ¦¬, λͺ¨ν•˜λ©”λ“œ, 예수

λ‹€ μ–»μ—ˆμŠ΅λ‹ˆλ‹€. 

 

 

 



Yoga Sutra 2.25

Tad Abhavat Samyogabhavah Hanam Taddrseh Kaivalyam

νƒ€λ“œ μ•„λ“œν•˜λ°”νŠΈ μ‚Όμš”κ°€λΈŒν•˜λ°” ν•˜λ‚¨ νƒ€λ“œλ ˆμŽ„ μΉ΄μ΄λ°œμ–Œ

 

: 이 무지가 μ—†μœΌλ©΄
κ·ΈλŸ¬ν•œ 결합도 μΌμ–΄λ‚˜μ§€ μ•ŠλŠ”λ‹€. 

이것은 λ³΄λŠ” 자(μ°Έμžμ•„)μ™€λŠ” λ³„κ°œμ˜ 것이닀. 

 

 

: If It (Ignorance) Has Disappeared, 

There Is Absence Of Conjunction 

– The Thing To Be Avoided, 

This Is Liberation For The Seer

: In the absence of ignorance,

the union of Seer and Seen does not exist.

 The escape from ignorance is the Isolation of the Seer.

 

Tad: μ΄κ²ƒμ˜[λ¬΄μ§€μ˜];its
Abvhavat: λΆ€μž¬; lack or absence
Samyoga: κ²°ν•©; union
Abhavah: λΆ€μž¬ν•˜λ‹€; absence, dissolution
Hanam: μ œκ±°; removal, cessation
Tat: κ·Έκ²ƒ; that
Drseh: λ³΄λŠ” 자의; of the knower
Kaivalyam: λ…μ‘΄; ν•΄λ°©; κΉ¨λ‹¬μŒ;

liberation, enlightenment


 

Book

 

κ°„λž΅ν•˜κ²Œ λ§ν•˜λ©΄,

무지에 μ˜ν•΄μ„œ μΌμ–΄λ‚œ 결합이 제거되면

λ³΄λŠ” μžλŠ” κ·Έ μžμ‹ μ˜ μ°Έλ‹€μš΄ μžμ—°μ— λ¨Έλ¬΄λ¦…λ‹ˆλ‹€.

ν‘Έλ₯΄μƒ€λŠ” 항상 그와 κ°™μŠ΅λ‹ˆλ‹€.

 

μž„μ‹œλ‘œ 프라끄리띠에 μ˜ν•΄

λ¬Άμ–΄μ§€λŠ” κ²ƒμ²˜λŸΌ λ‚˜νƒ€λ‚ μ§€λΌλ„.

 

λͺ¨λ“  것은 μƒλŒ€μ μž…λ‹ˆλ‹€. 

세상에 μΌμ–΄λ‚œ λͺ¨λ“  κ²½ν—˜μ€ μ •μ‹ μ μž…λ‹ˆλ‹€. 

μš°λ¦¬λŠ” λ§ˆμŒμ„ μ–΄λ–€ 것에 κ³ μ •μ‹œν‚€κ³ 
μƒκ°ν•©λ‹ˆλ‹€. 

 

κ·ΈλŸ¬λ‚˜ 일단 우리 μ£Όμ˜κ°€
μ™ΈλΆ€μ˜ λ‹€λ₯Έ 곳으둜 가버리면
그것은 μš°λ¦¬μ—κ²Œ 아무것도 μ•„λ‹ˆκ²Œ λ©λ‹ˆλ‹€. 

 

μ‚°μŠ€λ„λ¦¬μ–΄ ν‘œν˜„μœΌλ‘œ ν•˜λ©΄

 

"λ§ˆλ‚˜ 에와 λ§ˆλˆ„μƒ€μ•Όλ‚¨

(Mana eva manusshyanam)."

 

"μ‚¬λžŒμ€ κ·Έ λ§ˆμŒμ— λ”°λ₯Έλ‹€."

 

λ°˜λ‹€(banda, 속박)와

λͺ©μƒ€(moksha, ν•΄νƒˆ)의 원인은

우리 μžμ‹ μ˜ λ§ˆμŒμž…λ‹ˆλ‹€. 

 

μš°λ¦¬κ°€ λ§ˆμŒμ„ μ΄ˆμ›”ν•  λ•Œλ§Œμ΄

μš°λ¦¬λŠ” λͺ¨λ“  μ΄λŸ¬ν•œ κ³ ν†΅λ“€λ‘œλΆ€ν„°

μžμœ λ‘­μŠ΅λ‹ˆλ‹€.

 

λ§ˆμŒμ€ ν”„λΌλ„λ¦¬λ μ˜ λŒ€ν–‰μΈμ΄λ©°

같은 ν”„λΌλ„λ¦¬λ μ˜ λ―Έμ„Έν•œ λΆ€λΆ„μž…λ‹ˆλ‹€.

μš°λ¦¬λŠ” λ§ˆμŒμœΌλ‘œλΆ€ν„° μ™„μ „νžˆ λ‹€λ₯΄λ‹€λŠ” 것을 

깨달아야 ν•©λ‹ˆλ‹€. 

 

μš°λ¦¬λŠ” μ˜μ›νžˆ μžμœ λ‘­μŠ΅λ‹ˆλ‹€.

이것은 λ‹¨μˆœνžˆ
μš°λ¦¬κ°€ 게으λ₯΄κ²Œ λ˜μ–΄μ•Ό ν•œλ‹€λŠ” 것을

μ˜λ―Έν•˜μ§€λŠ” μ•ŠμŠ΅λ‹ˆλ‹€.

 


Seaching

 

 

좜처: https://theyogainstitute.org/patanjali-yoga-sutra-2-25-parisamvad/

 



Yoga Sutra 2.26

Vivekakhyatih Aviplava Hanopayah

λΉ„λ² μΉ΄μ•Όλ νžˆ 아비프라바 ν•˜λ…ΈνŒŒμ•Όγ…Ž

 

: μ€‘λ‹¨λ˜μ§€ μ•ŠλŠ” 차별적인 μ‹λ³„μ§€λŠ”

κ·Έκ²ƒμ˜ (κ²°ν•©) 제거λ₯Ό μœ„ν•œ 방법이닀.

 

: ν•΄λ°©μ˜ μˆ˜λ‹¨μ—λŠ” 변함이 μ—†λŠ”
차별적 지식이 μžˆλ‹€.

 

 

: The Means Of Attaining Liberation

Is Undisturbed Discriminative Knowledge.

 

: The means of attaining escape

is unwavering discriminative discernment.

 

 

Vivekakhyatih: 

차별적인 식별지; discriminative knowledge
Aviplava: μ€‘λ‹¨λ˜μ§€ μ•Šμ€; uninterrupted
Hana: μ œκ±°; of removal
Upayah: λ°©λ²•; the means, method


Book

 

 

이것은 μ‚°μŠ€λ„λ¦¬μ–΄λ‘œ
μœ„λ² μΉ΄(Viveka)라고 λΆ€λ¦…λ‹ˆλ‹€.

μ „ μ„Έκ³„λŠ” 두 가지 츑면이 μžˆμŠ΅λ‹ˆλ‹€. 

 

μ˜μ›ν•˜κ±°λ‚˜ μ˜μ›ν•˜μ§€ μ•Šκ±°λ‚˜

ν˜Ήμ€

μ ˆλŒ€-λ³€ν™”ν•˜μ§€ μ•ŠλŠ” 것과

μ˜μ›νžˆ-λ³€ν™”ν•˜λŠ” 것.

 

λͺ¨λ“  κ²ƒμ˜ λ³Έμ§ˆμ€ κ°™μŠ΅λ‹ˆλ‹€. 

 

κ·ΈλŸ¬λ‚˜ κ·Έ λ³Έμ§ˆμ€ λ§Žμ€ ν˜•νƒœλ“€κ³Ό

μ΄λ¦„λ“€λ‘œ λ‚˜νƒ€λ‚©λ‹ˆλ‹€.

 

ν˜•νƒœμ˜ μ°¨μ›μ—μ„œ 당신은 μ§€λ‚œμ£Ό λ‹Ήμ‹ κ³Ό

μ§€κΈˆ λ‹Ήμ‹ κ³ΌλŠ” λ˜‘κ°™μ€ μ‚¬λžŒμ΄ μ•„λ‹™λ‹ˆλ‹€.

1λΆ„ 전에도 λ‹¬λžμŠ΅λ‹ˆλ‹€.

μœ‘μ‹ μ€ λ³€ν™”ν•©λ‹ˆλ‹€.

 

 

μ°Έλ‹€μš΄ 차별은 μš°λ¦¬κ°€ κ°€μ •ν•œ,

μ˜μ›νžˆ-λ³€ν™”ν•˜λŠ” 이름듀과 ν˜•νƒœλ“€λ‘œλΆ€ν„° 온
μ›λž˜μ˜ 근본적인 진리λ₯Ό λ§ν•©λ‹ˆλ‹€.

 

만일 μš°λ¦¬κ°€ κ·Έ κΈ°λ³Έ 진리λ₯Ό κΈ°μ–΅ν•  수 μžˆλ‹€λ©΄,

μš°λ¦¬λŠ” μ‹€λ§ν•˜μ§€λ„ μ•ŠμœΌλ©°

ν˜•νƒœλ“€κ³Ό μ΄λ¦„λ“€μ˜ 변화에 λŒ€ν•΄

λ‹Ήν™©ν•˜μ§€λ„ μ•Šμ„ κ²ƒμž…λ‹ˆλ‹€. 

우리의 λ§ˆμŒμ€ 항상 μ•ˆμ •λ˜κ²Œ μžˆμ„ κ²ƒμž…λ‹ˆλ‹€. 

 

λ‹€λ₯Έ ν˜•νƒœμ˜ 이름을 λΆ™μ΄μ§€λ§Œ

근본의 μ‹€μ²΄λŠ” 항상 거기에 μžˆμŠ΅λ‹ˆλ‹€. 

 


 

 

Thoughts

 

수트라 2.24μ—μ„œ 2.26의 λ‚΄μš©μž…λ‹ˆλ‹€.

μ„œλ‘œκ°€ μ΄λŸ¬μ§€λŠ” 것이 λŠκ»΄μ§€μ…¨λ‚˜μš”?

 

 

수트라 2.23을 κ³΅λΆ€ν•˜κ³  

λ°”λ‘œ 2.24λ₯Ό μ½μ—ˆμ„ λ•Œ λ‹Ήν™©μŠ€λŸ¬μ› μŠ΅λ‹ˆλ‹€.

μ•žμ—μ„œλŠ” 'ν‘Έλ₯΄μƒ€μ™€ ν”„λΌλ„λ¦¬λ μ˜ 결합이

μ°Έμžμ•„λ₯Ό μ•ŒκΈ° μœ„ν•΄μ„œ ν•„μš”ν•œ 것이닀.'라고
λ§ν–ˆλŠ”λ°

 

λ°”λ‘œ 두 결합이 무지에 λΉ„λ‘―λœλ‹€κ³  ν•˜λ‹ˆ..

μ—₯?! 그럼 κ·Έ 결합은 λ‚˜μœ 것인가?

λ‹€μ‹œ 또 의문이 μƒκ²ΌμŠ΅λ‹ˆλ‹€.

 

κ·ΈλŸ¬λ‹€ μžμ„Ένžˆ μ§‘μ€‘ν•΄μ„œ λ³΄λ‹ˆ 

κ·Έ 결합을 μ™œ 무지라고 ν–ˆλŠ”μ§€

이해가 λ˜μ—ˆμŠ΅λ‹ˆλ‹€!

 

석가λͺ¨λ‹ˆ λΆ“λ‹€μ˜ μ‚¬μ„±μ œ!

 

이 뢀뢄도 μ°Ύμ•„λ³΄λ‹ˆ

νŒŒνƒ„μž˜λ¦¬κ°€ λ§ν•œ λ‚΄μš©κ³Ό μƒλ‹Ήνžˆ ν‘μ‚¬ν–ˆμ–΄μš”!

정말 μ§„λ¦¬λŠ” λ‹€ κ°™λ‚˜ λ΄…λ‹ˆλ‹€..

 

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25740

 

 

 

κ·Έλž˜μ„œ

μ €λŠ” 각각의 수트라λ₯Ό μ΄λ ‡κ²Œ μƒκ°ν–ˆμŠ΅λ‹ˆλ‹€:)

 

2.24λŠ” κ³ ν†΅μ˜ 원인인 무지λ₯Ό μ„€λͺ….

 

2.25λŠ” κ³ ν†΅μ˜ μ œκ±°μ— λŒ€ν•œ λ‚΄μš©.

μ™œ 제거λ₯Ό ν•΄μ•Ό ν•˜λŠ”μ§€ 

μ œκ±°κ°€ 되면 μ–΄λ–»κ²Œ λ˜λŠ”μ§€μ— λŒ€ν•΄μ„œ μ„€λͺ….

 

2.26λŠ” κ·Έ 고톡을 제거λ₯Ό μœ„ν•œ 방법을 μ„€λͺ….

 

μœ„μ— ν‘œμ—μ„œ λ‚˜μ˜€λŠ” κ·Έ μˆœμ„œλž„κΉŒμš”?

 

 

결둠은 μ°Έμžμ•„λ₯Ό μ•ŒκΈ° μœ„ν•΄μ„œ
ν”„λΌλ„λ¦¬λ λŠ” λ–¨μ–΄μ§ˆ 수 μ—†λŠ” 것이고
κ·Έ λ‘˜μ˜ 결합이 λ¬΄μ§€μ—μ„œ λΉ„λ‘―λ˜μ§€λ§Œ
그듀을 뢄리λ₯Ό ν•΄μ•Ό ν•œλ‹€.
κ·Έλ₯Ό μœ„ν•΄μ„œ 차별적인 식별지, 지식이 ν•„μš”ν•˜λ‹€.

 

이것을 λ§ν•˜κ³  μžˆλŠ” 것 κ°™μŠ΅λ‹ˆλ‹€!

 

πŸ™ŒπŸ™Œ


 

λͺ¨λ₯΄λŠ” 것을 μ•ŒκΈ° μœ„ν•΄μ„œ
κ²°κ΅­μ—μ„œλŠ” 제거,
λΆ„λ¦¬λ˜μ–΄μ•Ό ν•  κ²ƒλ“€μ„μ•Œμ•„μ•Ό ν•˜λŠ” 것.

 

μΌμƒμ—μ„œλ„ μ μš©ν•  수 μžˆμ§€ μ•Šμ„κΉŒ μ‹ΆμŠ΅λ‹ˆλ‹€. 

 

 

제 개인적으둜
'λͺ¨λ₯΄λŠ” 것보닀 μ•„λŠ” 게 λ‚«κ³ 
μ•ˆ ν•˜λŠ” 것보닀 ν•˜λŠ” 게 λ‚«λ‹€.'

 

이 생각을 가지고 μžˆμ–΄μš”.

 

λ¬Όλ‘  μ‹€ν–‰ν•˜λŠ” 게 쉽지 μ•Šμ€ κ²ƒλ„μ•Œκ³  μžˆμŠ΅λ‹ˆλ‹€.πŸ˜‚πŸ˜‚πŸ˜‚

 

 

ν•˜λ“  μ•ˆ ν•˜λ“  각자의 μžμœ μ§€λ§Œ

 

μ‹€ν–‰ν•œλ‹€λŠ” 것.

그것에 λŒ€ν•œ 제 생각이

λ§Žμ€ 뢄듀이 곡감할 수 μžˆλŠ”

뢀뢄이라 μƒκ°ν•©λ‹ˆλ‹€. 

 

κ·Έλ ‡λ“― μš°λ¦¬λŠ” μ•„λŠ” μžλ„€μš”.

μ•Œκ³  μžˆλŠ”λ°.....

κ³Όμ—° μ•Œκ³ λ§Œ μžˆμ„μ§€

κ²½ν—˜μ„ 할지.

 

각자의 선택이겠죠:)

 

μ΄λ‹€μŒμ˜ 선택은

무엇이 될지..


μ–΄μ œμ™€ 였늘의 μ €λŠ” 정말 λ‹€λ¦…λ‹ˆλ‹€.

 

μ–΄μ œλŠ” μΌμ–΄λ‚˜μžλ§ˆμž λˆˆλ¬Όμ΄ 났고 μ§œμ¦μ΄λΌλŠ”
감정에 νœ©μ‹Έμ—¬μ„œκ·Έλƒ₯ μ˜¨μ „ν•œ μ œκ°€ μ•„λ‹ˆμ—ˆμŠ΅λ‹ˆλ‹€.

 

짜증이 λ‚˜λ₯Ό λ‹€ 감싸고 μžˆλŠ” 것을 μ•Œκ³ 
μ•Œκ³ λ„ κ·Έλƒ₯ λ°©μΉ˜ν–ˆμ–΄μš”.
이런 μˆœκ°„μ΄ 정말 λ³„λ‘œ 없기에
μ–΄λ–»κ²Œ ν•˜λ‚˜ 보고 싢기도 ν–ˆκ±°λ“ μš”..γ…Žγ…Ž

 

κ·ΈλŸ¬λ‹€ μ–΄λŠ μˆœκ°„ μ°¨λΆ„ν•΄μ‘ŒμŠ΅λ‹ˆλ‹€.
그리곀 ν•˜λ˜ 일을 ν–ˆκ³ 
μ‹±μž‰λ³Ό λͺ…상과 μ•„μ‚¬λ‚˜ μˆ˜λ ¨μ„ ν•˜λ©΄μ„œ
μ‘°κΈˆμ€ λ‚˜μ•„μ§ˆ 수 μžˆμ—ˆμŠ΅λ‹ˆλ‹€.

 

μ–΄μ°¨ν”Ό μ €λŠ” μ•Œμ•˜μ–΄μš”
κ·Έλ ‡κ²Œ ν•΄λ΄€μž λ‹¬λΌμ§ˆ 게 μ—†λ‹€λŠ” 것을..
λ‹€λ₯΄κ²Œ ν•  수 μžˆλŠ” κ±΄λ‚˜, λ‚˜μ˜ 생각, λ‚˜μ˜ 마음..
λ‚˜λ₯Ό ν”λ“œλŠ” 마음-재질 μž‘μš©λ“€μ„ μ œμ–΄ν•˜λŠ” 것. 

 

κ·Έλž˜μ„œ μš”κ°€λ₯Ό 또 ν–ˆμŠ΅λ‹ˆλ‹€.

 

이 λŠλ‚Œμ„ λ§Žμ€ 뢄듀이 λŠλΌμ‹œκΈΈ..
κ·Έ μ•ˆμ—μ„œ μ„œλ‘œκ°€ μœ„λ‘œλ°›κΈ°λ₯ΌπŸ˜Œ

 

 

μ—¬κΈ°κΉŒμ§€ μ˜€μ‹  λΆ„λ“€..

κΈ΄ κΈ€ μ½μ–΄μ£Όμ…”μ„œ 정말 정말.. κ°μ‚¬ν•©λ‹ˆλ‹€!!

 

πŸ’œπŸ’œπŸ’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