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š”κ°€/μš”κ°€ 수트라

[νŒŒνƒ„μž˜λ¦¬'s μš”κ°€ 수트라] Yoga Sutra 2.30 κΈˆμ§€κ³„(μ•Όλ§ˆ YAMA)의 5가지 원칙

by 아샀 ASHA 2021.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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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κΈˆμ§€κ³„(μ•Όλ§ˆ YAMA)의 5가지 μ›μΉ™

 

 

슀리 μŠ€μ™€λ―Έ μ‹ΈμΉ˜λ‹€λ‚œλ‹€,

γ€ŒνŒŒνƒ„μž˜λ¦¬μ˜ μš”κ°€ μ‘€λœ¨λΌγ€, κΉ€μˆœκΈˆ, 동문선(2006)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λ“œλ””μ–΄ μš”κ°€μ˜ μ—¬λŸ 가지!

8κ°€μ§€μ˜ 단계λ₯Ό μ„€λͺ…ν•˜λŠ” κ΅¬μ ˆλ“€μ΄ 

λ‚˜μ˜€λ„€μš”:)

 

μ˜€λŠ˜μ€ 1번째 단계인 μ•Όλ§ˆμ—

무엇이 μžˆλŠ”μ§€

κ°„λ‹¨νžˆ μ•Œλ €μ£ΌλŠ” 수트라λ₯Ό κ³΅λΆ€ν•©λ‹ˆλ‹€!

 

 

 


Yoga Sutra 2.30

Ahimsa Satya Asteya Brahmacarya Aparigraha Yamah

μ•„νž˜μ‚¬ μ‹Έλœ¨μ•Ό μ•„μŠ€λ–Όμ•Ό λΈŒλΌλ§ˆμ°¨λ¦¬μ•Ό μ•„νŒŒλ¦¬νŠΈλΌν•˜ μ•Όλ§ˆ

 

: κΈˆμ§€κ³„(μ•Όλ§ˆ)λŠ” 비폭λ ₯, 진싀함, λ„λ‘‘μ§ˆν•˜μ§€ μ•ŠμŒ,

κΈˆμš•, 그리고 탐내지 μ•ŠμŒμœΌλ‘œ κ΅¬μ„±λ˜μ–΄ μžˆλ‹€.

 

Ahimsa: 비폭λ ₯ Non-violence

Satya: 진싀함 Truth; Truthfulness

Asteya: λ„λ‘‘μ§ˆν•˜μ§€ μ•ŠμŒ Non-stealing

Brahmacarya: κΈˆμš• Abstinence, Continence; Celibacy

Aparigraha: 탐내지 μ•ŠμŒ Non-greed

Yamah: 절제


 

Book

 

 

μš”κ°€ 8λ‹¨κ³„μ˜

첫 번째 단계인 μ•Όλ§ˆ!

 

8λ‹¨κ³„μ˜ 각 단계듀은 λ‹€λ₯Έ 것듀과

λ˜‘κ°™μ΄ λ™λ“±ν•˜λ©°, λ°˜λ“œμ‹œ ν•„μš”ν•˜λ‹€λŠ” 것을

μš°λ¦¬λŠ” κΈ°μ–΅ν•΄μ•Ό ν•©λ‹ˆλ‹€.

 

 

β‘  μ•„νž˜μ‚¬: 고톡을 μΌμœΌν‚€μ§€ μ•ŠλŠ” 것.

νž˜μ‚¬: 고톡을 μΌμœΌν‚¨λ‹€λŠ” 의미.

 

고톡을 μΌμœΌν‚€λŠ” μ£½μŒλ³΄λ‹€

더 ν•΄λ‘œμšΈ 수 μžˆμŠ΅λ‹ˆλ‹€. 

 

λ‹Ήμ‹ μ˜ 언어듀에 μ˜ν•΄μ„œ,

λ‹Ήμ‹ μ˜ 생각듀에 μ˜ν•΄μ„œ

당신은 고톡을 μΌμœΌν‚€κ²Œ ν•  수 μžˆμŠ΅λ‹ˆλ‹€. 

 

 

β‘‘ μ‹Έλœ¨μ•Ό(μ‹Έλœ¨μ–Œ): 진싀함, κ±°μ§“λ§ν•˜μ§€ μ•ŠλŠ” 것.

μ˜¨ν™”ν•œ κ²ƒμœΌλ‘œμ„œ λ²„λ €μ§ˆ μˆ˜κ°€ μ—†λŠ” 것.

μ™„λ²½ν•˜μ§€κ°€ 쉽지 μ•Šμ€ 진싀함.

 

 

β‘’ μ•„μ“°λ–Όμ•Ό(μ•„μ“°λ–Όμ–Œ): ν›”μΉ˜μ§€ μ•ŠλŠ” 것.

 

β‘‘μ‹Έλœ¨μ•Όμ™€ β‘’ μ•„μ“°λ–Όμ•ΌλŠ”

맀우 기초적인 κ²ƒμ΄λ©΄μ„œ '맀우 νž˜λ“  것.'

 

 

β‘£ λΈŒλΌνλ§ˆμ°¨λ¦¬μ•Ό: 절제 ν˜Ήμ€ κΈˆμš•

 

β‘€ μ•„νŒŒλ¦¬κ·ΈλΌν•˜: 

- 물건을 μ €μž₯ν•˜μ§€ μ•ŠλŠ”λ‹€λŠ” 것,

νƒμš•μŠ€λŸ½μ§€ μ•Šμ€ 것. 

μ μ ˆν•œ λ°©λ²•μœΌλ‘œ

우리의 μ‚¬μš© λŠ₯λ ₯을 λ„˜μ–΄ μ €μΆ•ν•˜μ§€ μ•ŠλŠ” 것. 

- μ„ λ¬Ό 받지 μ•ŠλŠ” 것.

 

μ•Όλ§ˆμ˜ λ‹€μ„― 가지 원칙듀!

 

 


 

Searching & Thoughts

 

 

μ•Όλ§ˆ! 

λ‹€λ₯Έ 것과 λ‚˜μ™€μ˜ 관계λ₯Ό λ‚˜νƒ€λ‚΄λŠ” 것. (HOW)

 

 

첫 번째 μ•„νž˜μ‚¬! 비폭λ ₯.

 

λ‹€λ₯Έ μ‚¬λžŒμ—κ²Œ 폭λ ₯을 ν–‰μ‚¬ν•˜μ§€ μ•ŠλŠ” 것.

물리적 폭λ ₯이든

정신적 폭λ ₯이든..

λͺ¨λ‘λ₯Ό μ˜λ―Έν•œλ‹€κ³  μƒκ°ν•©λ‹ˆλ‹€:)

 

 

첫번째 λ‹¨κ³„μ˜ μ•Όλ§ˆλ₯Ό μ΄ν•΄ν•˜κΈ° μœ„ν•΄μ„œ

 μ•„νž˜μ‚¬μ— λŒ€ν•œ 것이 κ°€μž₯ μ€‘μš”ν•˜λ‹€κ³  ν•©λ‹ˆλ‹€!

    

 

"Traditional commenters on sutra 2.30, such as Vyasa and Vacaspati, point toward the “rootedness” of the principles of yama in an ethic of non-violence, or ahimsa.  In one sense, the remaining four principles of yama are simply situation-specific expressions of non-violence.

 by Chad Hallyburton

 

"λΉ„μ•Όμ‚¬λ‚˜ λ°”μΉ΄μŠ€νŒŒλ μ™€ 같은 전톡적인 논평가듀은

수트라 2.30 μ•„νž˜μ‚¬, 비폭λ ₯은 μ•Όλ§ˆμ˜ 규율의 뿌리라고, μš”μ μ΄λΌκ³  λ§ν•©λ‹ˆλ‹€.

μ•Όλ§ˆμ˜ 4가지 κ·œμΉ™λ“€μ€ 비폭λ ₯, μ•„νž˜μ‚¬μ˜ 상황별 κ²½ν—˜μ„ λ‚˜νƒ€λ‚Έλ‹€."

 

또 μ•Όλ§ˆμ—μ„œ 만의 ν•œμ •λœ λΏŒλ¦¬κ°€ μ•„λ‹ˆλΌ

λ„“κ²Œ λ΄μ„œλŠ” μš”κ°€μ—μ„œ μ€‘μš”ν•œ 뿌리 쀑 ν•˜λ‚˜κ°€ 

μ•„νž˜μ‚¬, 비폭λ ₯이라고 λ§ν•˜λŠ” 관점도 μžˆμŠ΅λ‹ˆλ‹€:)

 

 

μ €λŠ” μ•Όλ§ˆλΏλ§Œ μ•„λ‹ˆλΌ

μš”κ°€ μ „λ°˜μ˜

μ•„νž˜μ‚¬, 비폭λ ₯이 ν•˜λ‚˜μ˜ λΏŒλ¦¬μ΄λ‹€!

이 말에 κ³΅κ°ν•˜λŠ”λ°μš”.

 

그것은 λ°”λ‘œ

μ•„νž˜μ‚¬λŠ” μš”κ°€ μ•„μ‚¬λ‚˜ μˆ˜λ ¨ν•  λ•Œλ„

μ΄μ–΄μ„œ 생각할 수 μžˆλ‹€κ³  μƒκ°ν•˜κΈ° λ•Œλ¬Έμž…λ‹ˆλ‹€. 

 

μš”κ°€ μ•„μ‚¬λ‚˜λ₯Ό κ°€λ₯΄μΉ˜λŠ” μ‚¬λžŒμ€

κ·Έ μ‚¬λžŒμ„ λ‹€μΉ˜κ²Œ ν•˜μ§€ μœ„ν•΄μ„œ

κ·Έ μ‚¬λžŒμ— μ΅œλŒ€ν•œ λ„μ›€λ˜λŠ” 

μžμ„Έλ₯Ό, μ„€λͺ…을 ν•΄μ•Ό ν•˜λŠ” 것. 

 

그리고 μš”κ°€ μ•„μ‚¬λ‚˜λ₯Ό μˆ˜λ ¨ν•˜λŠ” μ‚¬λžŒμ€

같이 μˆ˜λ ¨ν•˜λŠ” μ‚¬λžŒλ“€.

남을 λ‹€μΉ˜κ²Œ ν•˜μ§€ μ•ŠκΈ° μœ„ν•΄μ„œ

곡간적인 배렀도 κ°€μ Έμ•Ό ν•œλ‹€λŠ” 점이

λ°”λ‘œ κ·Έ 의미λ₯Ό λœ»ν•˜μ§€ μ•Šλ‚˜ μ‹Άμ–΄μš”:)

 

κ·Έλž˜μ„œ μ €λŠ” μˆ˜μ—… λ•Œ

도ꡬλ₯Ό 많이 μ‚¬μš©ν•˜κ³  μ΅œλŒ€ν•œ

λ³€ν˜• μžμ„Έμ— λŒ€ν•΄μ„œ μ„€λͺ…을 κΌ­

ν•΄λ“œλ¦¬κ³  ꢌ유λ₯Ό λ“œλ¦¬κ³  μžˆμŠ΅λ‹ˆλ‹€!

 

 

 

μ‹Έλœ¨μ•Ό(진싀함)

 

μ •μ§ν•˜κ²Œ λͺΈμ„ 바라보고

본인의 μƒνƒœμ— 맞게 수련의 정보λ₯Ό

κ°€μ Έκ°€μ•Ό ν•˜λŠ” 것도 이 속성이지 μ•Šμ„κΉŒ μ‹Άλ„€μš”:)

 

 

 

μ•„μŠ€λ–Όμ•Ό(ν›”μΉ˜μ§€ μ•ŠμŒ)

 

μ΄λŠ” 물질적인 것도 μžˆμ§€λ§Œ

μ‹œκ°„μ μΈ 것도 μžˆμ„ 수 μžˆλ‹€κ³ 

μŠ€μŠΉλ‹˜κ»˜ λ°°μ› μŠ΅λ‹ˆλ‹€. 

 

 

 

λΈŒλΌνλ§ˆμ°¨λ¦¬μ•Ό (절제 ν˜Ήμ€ κΈˆμš•)

 

성적인 절제, κΈˆμš•λ„ ν¬ν•¨ν•˜μ§€λ§Œ

μ—λ„ˆμ§€λ₯Ό 잘 λΆ„λ°°, μ‘°μ ˆν•  수 μžˆλ„λ‘

μš•κ΅¬λ₯Ό 절제, μ‘°μ ˆν•˜λŠ” 것을

μ˜λ―Έν•˜μ§€ μ•Šμ„κΉŒ μ‹Άμ–΄μš”!

 

 

 

μ•„νŒŒλ¦¬κ·ΈλΌν•˜(탐내지 μ•ŠμŒ)

 

더 μ›ν•˜μ§€ μ•ŠλŠ” 것,

탐내지 μ•ŠλŠ” 것에 λŒ€ν•œ μˆ˜λ ¨μ„

μ˜λ―Έν•˜λŠ” 것 κ°™μŠ΅λ‹ˆλ‹€. 

λΉ„μ›Œλ‚΄κΈ°μ™€ 쑰금 연관이 될 것 같기도 ν•˜λ„€μš”:)

 

 


 

 

μ•Όλ§ˆμ˜ 5가지 원칙에 λŒ€ν•΄μ„œ

μ•Œμ•„λ³΄μ•˜μŠ΅λ‹ˆλ‹€!

각각의 원칙듀은 뒀에 μˆ˜νŠΈλΌμ—μ„œ

ꡬ절 ν•˜λ‚˜ν•˜λ‘œ μ„€λͺ…ν•  μ˜ˆμ •μž…λ‹ˆλ‹€:)

 

μœ„μ— μ €μ˜ 생각은 

μ œκ°€ λ°°μ› λ˜ λ‚΄μš©κ³Ό

ν˜„μž¬ μ €μ˜ 생각을 적은 것인 점을

μΈμ§€ν•΄μ£Όμ„Έμš”:)

 

각각의 원칙듀을 수트라 ꡬ절둜 

λ”μš± 심화적 ν˜•νƒœλ‘œ 배울 것 같은데

 

ν˜„μž¬μ˜ 제 생각과 κ·Έλ•Œμ˜ 제 생각이

κ³Όμ—° 같을지 μ•„λ‹ˆλ©΄

λ³€ν™”κ°€ 될지 κΆκΈˆν•΄μ§€λŠ” μ§€κΈˆμž…λ‹ˆλ‹€:)

 

 

γ…Žγ…Ž

μ˜€λŠ˜λ„ μ½μ–΄μ£Όμ…”μ„œ κ°μ‚¬ν•©λ‹ˆλ‹€:)

 

 

λ‚˜λ§ˆμŠ€λ–ΌπŸ˜ŒπŸ’šπ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