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š”κ°€/μš”κ°€ 수트라

[νŒŒνƒ„μž˜λ¦¬'s μš”κ°€μˆ˜νŠΈλΌ] Yoga Sutra 2.2-5 ν¬λ¦¬μ•Όμš”κ°€, ν΄λ ˆμƒ€(λ²ˆλ‡Œ), 무지

by 아샀 ASHA 2021.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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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μ €μ˜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λ‚˜λ§ˆμŠ€λ–Ό.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λ“œλ””μ–΄

제2μž₯의 μ€‘μš” κ°œλ…λ“€μ„

μ„€λͺ…ν•˜λŠ” ꡬ절이 λ‚˜μ˜΅λ‹ˆλ‹€. 

 

μ˜€λŠ˜μ€ 그쀑에 μ€‘μš”ν•œ λ‚΄μš©μ„

μ΄μ–΄μ„œ μ•„λŠ”κ²Œ μ’‹μ•„μ„œ

 

쑰금 길어져도 4개의 κ΅¬μ ˆμ„

ν•œ λ²ˆμ— μ•Œλ €λ“œλ¦¬λ„λ‘ ν• κ²Œμš”:)

 

 

 

 


 

 

 


Yoga Sutra 2.2

Samadhi Bhavanarthah Klesa Tanukarnarthasca

μ‚¬λ§ˆλ”” λ°”λ°”λ‚ νƒ€ν•˜ ν΄λ ˆμƒ€ νƒ€λˆ„μΉ΄γ„Ήλ‚ νƒ€μŠ€μΉ΄

 

: 크리야 μš”κ°€λŠ” λ²ˆλ‡Œλ₯Ό μ΅œμ†Œν™”ν•˜κ³ 

삼맀에 이λ₯΄λ„둝 λ•λŠ”λ‹€.

 

 

Samadhi: of that
Bhavana: too
Arthah: control, regulation
Klesa: of all
Tanukarnarthah: through Nidrodhah
Ca: without a seed, seedless

 

Kriya Yoga Is

For The Cultivation Of Samadhi

And For The Attenuation Of Aflictions

 


 

이 κ΅¬μ ˆμ€ ꡬ절 κ·ΈλŒ€λ‘œ

μ΄ν•΄ν•˜μ‹œλ©΄ μ’‹μŠ΅λ‹ˆλ‹€:)

 

 

Book

 

 

우리의 λ²ˆλ‡Œλ₯Ό μ΅œμ†Œν™”ν•˜κ³  삼맀, μ‚¬λ§ˆλ””μ—

듀도둝 ν•˜κΈ° μœ„ν•΄μ„œλŠ” 크리야 μš”κ°€κ°€

μˆ˜ν–‰λ˜μ–΄μ•Ό ν•œλ‹€. 

 

μš°λ¦¬μ—κ²Œ μ—†μ–΄μ„œλŠ” μ•ˆ 될

크리야 μš”κ°€λ₯Ό κΈ°μ–΅ν•˜κ³  이해해야 ν•œλ‹€.

이 μš”κ°€ 없이 μž₯애물을 κ²°μ½” 극볡할 수 μ—†κ³ 

삼맀에 이λ₯΄μ§€λ„ λͺ»ν•œλ‹€. 

 

ν•˜νƒ€μš”κ°€, μžλΉ μš”κ°€ λ“±

λͺ…상과 삼맀λ₯Ό μœ„ν•œ

우리의 μ€€λΉ„ λͺ¨λ‘κ°€

크리야 μš”κ°€μ˜ 일뢀이닀. 

 

 

 


 

 


Yoga Sutra 2.3

Avidya Asmita Raga Dvesa Abhinivesa Klesah

아비야사 μ•„μŠ€λ―Έλ”° 라가 λ“œλ² μ‚¬ μ••νžˆλ‹ˆλ² μ‚¬ν•˜ ν¬λ ˆμƒ€ν•˜

 

: 무지, 이기심, 집착, 증였 그리고

윑체적인 삢에 μ§‘μ°©ν•˜λŠ” 것 λ“±

λ‹€μ„― 가지 λ²ˆλ‡Œλ“€μ΄ μžˆλ‹€.

 

 

Avidya: ignorance
Asmita: I-ness, ego sense
Raga: attachment
Dvesa: aversion
Abhinivesah: fear of death, clinging to life
Klesah: painful, afflicted

 

The Afflictions Are Ignorance,

Egoism, Attachment, Aversion

And Love Of Life.

 


 

λ²ˆλ‡Œλ“€!

ν΄λ ˆμƒ€(Klesa)

 

μ•ž κ΅¬μ ˆμ— λ§ν•œ λ²ˆλ‡Œμ˜ μ’…λ₯˜λ₯Ό

μ„€λͺ…ν•œ κ΅¬μ ˆμž…λ‹ˆλ‹€.

 

첫 λ²ˆμ§Έκ°€ 무지이고

λ‚˜μ—΄ν•œ μˆœμ„œκ°€ μ€‘μš”ν•˜λ‹€κ³  ν•©λ‹ˆλ‹€.

 

 

μ°Έμžμ•„μ˜ 무지 λ•Œλ¬Έμ— 이기심이 생기고

κ·Έ 이기심은 이기적인 μžμ•„μ˜ 

즐거움을 μœ„ν•΄ 사물에 집착 λ‚³λŠ”λ‹€.

 

얻지 λͺ»ν•œ, 멀리 가버린 μ§‘μ°©ν•œ 물건이 있고

그것을 얻은 μ‚¬λžŒλ“€ μ¦μ˜€ν•˜κ²Œ 되며,

 

사물에 μ§‘μ°©ν•˜κΈ°μ— μ£½μŒμ„ λ‘λ €μ›ŒκΈ°μ—

삢에 λŒ€ν•œ 집착을 ν•˜κ²Œ λœλ‹€. 라며

이 κ΅¬μ ˆμ„ μ„€λͺ…ν•˜κ³  μžˆμŠ΅λ‹ˆλ‹€!

 

 

 


 

 

 

μ΄λ‹€μŒ κ΅¬μ ˆλ“€μ€ 

λ²ˆλ‡Œλ“€μ„ μ„€λͺ…ν•˜λŠ” ꡬ절이 λ‚˜μ˜΅λ‹ˆλ‹€:)

 

μ˜€λŠ˜μ€ 그쀑 무지에 λŒ€ν•œ λ‚΄μš©μ„ 

더 μ΄μ•ΌκΈ°ν•˜λ €κ³  ν•©λ‹ˆλ‹€.

 


Yoga Sutra 2.4

Avidya Ksetram Uttaresam

Prasupta Tanu Vicchinna Udaranam

μ•„λΉ„μ•Ό 크레슀람 μ›ƒνƒ€λ ˆμ‚Ό ν”„λΌμˆ©νƒ€ νƒ€λˆ„ λΉ›μΉ˜γ„΄λ‚˜ 무닀라남

 

: λ¬΄μ§€λŠ” λ°”λ‘œ λ‹€μŒμ— μ–ΈκΈ‰λœ λ„€ 가지λ₯Ό μœ„ν•œ 바탕이닀.

λ²ˆλ‡Œλ“€μ΄ ν™œλ™ν•˜μ§€ μ•Šλ“ μ§€, μ•½ν™”λ˜μ—ˆλ“ μ§€,

μ€‘λ‹¨λ˜μ—ˆλ“ μ§€ ν˜Ήμ€ μ§€μ†μ μœΌλ‘œ λ‚˜νƒ€λ‚˜λŠ” 것이닀. 

 

 

Avidya: ignorance, nescience
Ksetram: place, field, the origin
Uttaresam: followed by, subsequent
Prasupta: dormant
Tanu: attenuated
Vicchinna: hidden
Udaranam: fully operative

 

 

Ignorance Is The Field For The Others,

Whether They Are Dormant, Minimized,

Suppressed Or Fully Operative.

 


 

Book 

 

 

첫 번째 λ²ˆλ‡Œμ˜ μƒνƒœ;

λ²ˆλ‡Œλ“€μ΄ ν™œλ™ν•˜μ§€ μ•ŠλŠ” μƒνƒœ.

이것은 μ•„κΈ°μ˜ λ²ˆλ‡ŒλΌκ³  ν•©λ‹ˆλ‹€. 

 

μ•„κΈ°λŠ” μ„±μž₯함에 따라

κ·Έ μ•„κΈ°μ˜ μ„±ν–₯이 λ‚˜μ˜€κ²Œ 되고

더 이상 μˆœμˆ˜ν•œ 게

남아 μžˆμ§€ μ•˜μ„ 것이며

λ§ˆμŒμ†μ— 잠자고 있던 무지와

λ‹€λ₯Έ λ²ˆλ‡Œλ“€μ΄ μ–΄λŠλ§

ν‘œλ©΄μœΌλ‘œ 올라였게 λœλ‹€κ³  μ„€λͺ…ν•©λ‹ˆλ‹€. 

 

 

└─Thoughts

 

개인적으둜..

κ·Έ μ‹œκΈ°κ°€.. 4살이 μ•„λ‹λŠ”μ§€..

μˆœκ°„ λ“œλŠ” μƒκ°μ΄λ„€μš”πŸ˜‚

 

 

 

두 번째 λ²ˆλ‡Œμ˜ μƒνƒœ; 

수련이 μ§„λ³΄λœ μš”κ°€ μˆ˜ν–‰μž

 

λ²ˆλ‡Œκ°€ μ•½ν™”λ˜κ³ 

ν˜Ήμ€ ν¬μ„λœ 단계λ₯Ό μ˜λ―Έν•©λ‹ˆλ‹€. 

μ™„μ „νžˆ λ²ˆλ‡Œλ‘œλΆ€ν„° 

μžμœ λ‘­μ§€λŠ” μ•ŠμœΌλ‹ˆ

맀우 λ―Έμ„Έν•œ ν”μ μ˜ ν˜•νƒœλ‘œ 

λ§ˆμŒμ†μ— 남아 μžˆλ‹€κ³  ν•©λ‹ˆλ‹€. 

 

 

 

μ„Έ 번째 λ²ˆλ‡Œμ˜ μƒνƒœ;

초기 μˆ˜ν–‰μž.

 

λ•μŠ€λŸ¬μš΄ 자질의

(μ‚¬λž‘, 진싀됨, ν›ˆλ ¨, μœ μΎŒν•¨)

지속적인 μˆ˜ν–‰μœΌλ‘œ μΈν•˜μ—¬

λ²ˆλ‡Œλ“€μ΄ μž„μ‹œλ‘œ 밀쳐져 μžˆλŠ” μƒνƒœ. 

 

 

 

λ§ˆμ§€λ§‰ λ²ˆλ‡Œμ˜ μƒνƒœ;

λ³΄ν†΅μ˜ μ‚¬λžŒλ“€.

μ§€μ†μ μœΌλ‘œ λ²ˆλ‡Œλ“€μ΄ λ‚˜νƒ€λ‚˜λŠ” μƒνƒœ.

 

맀 μˆœκ°„ 마음이 μž₯애물에 μ˜ν•΄

영ν–₯을 λ°›λŠ”λ‹€κ³  ν•©λ‹ˆλ‹€. 

 

μ‘°μ ˆμ„ μœ„ν•œ μ–΄λ– ν•œ λ…Έλ ₯도 ν•˜μ§€ μ•ŠλŠ”

μƒνƒœλ₯Ό λ§ν•˜κΈ°λ„ ν•˜λ„€μš”.

 

 


 

 

 2.4μ—μ„œλŠ” λ²ˆλ‡Œμ˜ μƒνƒœ, 단계λ₯Ό 

μ„€λͺ…ν•˜μ˜€κ³  2.5λΆ€ν„°λŠ”

무지에 λŒ€ν•΄μ„œ μ„€λͺ…ν•©λ‹ˆλ‹€. 

 

 


Yoga Sutra 2.5

Anitya Asuci Dukha Anatmasu

Nitya Suci Sukha Atma Khyatih Avidya

μ•„λ‹ˆνŠΈμ•Ό μ•„μˆ˜μΉ˜ 두카 μ•„λ‚˜λœ¨λ§ˆμˆ˜

λ‹ˆνŠΈμ•Ό 수치 수카 μ•„λœ¨λ§ˆ ν¬μ•Όν‹°ν•˜ μ•„λΉ„λ“œμ•Ό

 

 

: λ¬΄μ§€λŠ” λ¬΄μƒν•œ 것을 μœ μƒμœΌλ‘œ,

μˆœμˆ˜ν•˜μ§€ μ•Šμ€ 것을 μˆœμˆ˜ν•œ κ²ƒμœΌλ‘œ,

κ³ ν†΅μŠ€λŸ¬μ›€μ„ μœ μΎŒν•¨μœΌλ‘œ,

그리고 μ°Έμžμ•„κ°€ μ•„λ‹Œ 것을 

μ°Έμžμ•„λ‘œ μ°©κ°ν•œλ‹€. 

 

 

Anitya: impermanent μ˜μ›ν•˜μ§€ λͺ»ν•¨

Asuci: impure μˆœμˆ˜ν•˜μ§€ λͺ»ν•¨
Dukha: misery κ³ ν†΅μŠ€λŸ¬μ›€
Anatmasu: non-self λΉ„-μžμ•„
Nitya: eternal, everlasting μ˜μ›ν•¨(μœ μƒν•¨)
Suci: pure μˆœμˆ˜ν•¨
Sukha: happiness 즐거움
Atma: soul, Self μ°Έμžμ•„
Khyatih: taking to be, supposing to be 인식
Avidya: ignorance 무지

 

Ignorance Is Taking The Non-Eternal,

The Impure, The Painful, The Non-Self,

As The Eternal, The Pure, T

he Pleasurable And The Self.

 


 

Book

 

무엇이 무지인지 μ„€λͺ…ν•˜λŠ” κ΅¬μ ˆμž…λ‹ˆλ‹€.

 

μ—¬κΈ°μ„œ λ§ν•˜λŠ” λ¬΄μ§€λŠ”

λ‹¨μˆœνžˆ 무언가λ₯Ό λͺ°λžλ‹€.

그런 λ¬΄μ§€μ˜ μ˜λ―Έκ°€ μ•„λ‹ˆλΌ

근원적인 무지에 λŒ€ν•΄ μ„€λͺ…ν•©λ‹ˆλ‹€. 

 

 

"μ°Έμžμ•„κ°€ μ•„λ‹Œ 것을

μ°Έμžμ•„λ‘œ μ—¬κΈ°λŠ” 것"에

λŒ€ν•œ 무지λ₯Ό μ˜λ―Έν•©λ‹ˆλ‹€. 

 

μ°Έμžμ•„λž€,

μ˜μ›ν•˜κ³  κ²°μ½” λ³€ν™”ν•˜μ§€ μ•ŠλŠ” 것.

κ°€μž₯ 근본적인 μ‹€μ²΄λ‘œμ„œ

μ–΄λ””μ—λ‚˜ 항상 μ‘΄μž¬ν•˜λŠ” 것. 

μ–΄λ–€ 것이 λ³€ν™”ν•œλ‹€λ©΄

그것이 μ°Έμžμ•„κ°€ 될 수 μ—†λ‹€.

 

κ·ΈλŸ¬λ‚˜ μš°λ¦¬λŠ” λ³€ν™” λ‚˜λŠ”

겉λͺ¨μŠ΅μ„ λΆˆλ³€μ˜ μ§„λ¦¬λ‘œ μ—¬κΈ΄λ‹€κ³  ν•©λ‹ˆλ‹€. 

 

그렇기에 μš°λ¦¬λŠ” μ§€ν˜œμ˜ λΉ›(Jnana)이 

ν•„μš”ν•˜λ‹€κ³  λ§ν•©λ‹ˆλ‹€. 

 

 


Thoughts

 

 

무지.

 

 

μ§€μ‹μ˜ 무지가 μ•„λ‹ˆλΌ

λ‚˜μ— λŒ€ν•œ 무지

착각과 κ΄€λ ¨λœ λ‚΄μš©λ„ 

무지와 연결될 수 μžˆμ§€ μ•Šμ„κΉŒ?

생각이 λ“­λ‹ˆλ‹€. 

 

비ꡐ적 2.2λΆ€ν„° 2.5κΉŒμ§€

λ‚΄μš©μ€ 많이 어렡지 μ•Šλ„€μš”!

정말 λ‹€ν–‰μž…λ‹ˆλ‹€.πŸ˜ŒπŸ™

 

 


 

 

λ²ˆλ‡Œμ— λŒ€ν•œ λ‚΄μš©μ„ 

깊게 μ§‘μ€‘ν•΄μ„œ 생각해 본적은

μ—†λŠ” 것 같은데, 이런 μ’…λ₯˜κ°€ μžˆκ΅¬λ‚˜

 

무지가 μ£ΌλŠ” λ²ˆλ‡Œκ°€,

μž₯애물이 λ‚˜μ— λ§ˆμŒμ— 영ν–₯을 미치고

κ·Έ λ§ˆμŒμ€ 또 'λ‚˜'μ—κ²Œ λ¬΄μ–Έκ°€λ₯Ό

또 이λ₯΄κ²Œ ν•˜κ² κ΅¬λ‚˜. ν•˜λŠ”

생각이 κ°•ν•˜κ²Œ λ“€μ—ˆμŠ΅λ‹ˆλ‹€.

 

 

λ‚˜μ—κ²Œ μ§€κΈˆ μž₯애물은 무엇일지.

μ½”λ‘œλ‚˜λ₯Ό μž₯μ• λ¬Όλ‘œ μƒκ°ν•˜λ©΄

μ•ˆ λ˜λŠ” 건지..

 

λ³΄ν†΅μ˜ μ‚¬λžŒλ“€μ²˜λŸΌ

κ·Έλƒ₯ λ²ˆλ‡Œλ₯Ό 계속

μ§€μ†μ μœΌλ‘œ λ°”λΌλ³΄λŠ” μƒνƒœκ°€

μ§€κΈˆμ˜ λ‚˜μ˜ μƒνƒœμΈμ§€

λŒμ•„λ³΄κ²Œ λ˜λŠ” μ‹œκ°„μ΄μ—ˆμŠ΅λ‹ˆλ‹€. 

 

 

λ‹€μŒ κ°œλ…μ΄ κΆκΈˆν•΄μ§€λ„€μš”:)

 

천천히 λ‚˜λˆ μ„œ 또 κ³΅μœ ν• κ²Œμš”!

 

 

μ˜€λŠ˜λ„ κ°μ‚¬ν•©λ‹ˆλ‹€. 

 

 

 

λ‚˜λ§ˆμŠ€λ–Ό.

 

 

 

 

 

 

* β€‹ν”Όλ“œλ°±μ€ μ–Έμ œλ‚˜ ν™˜μ˜ν•©λ‹ˆλ‹€.

λ”°μŠ€ν•¨μ„ λ‚˜λˆ μ£Όμ„Έ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