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š”κ°€/μš”κ°€ 수트라

νŒŒνƒ„μž˜λ¦¬'s μš”κ°€μˆ˜νŠΈλΌ : Yoga Sutra 1.42-46

by 아샀 ASHA 2021. 1. 17.
728x90

* μ €μ˜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λ‚˜λ§ˆμŠ€λ–Ό!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이번 ν¬μŠ€νŠΈλŠ”

κ·Έ κ΅¬μ ˆμ„ 더 λ³΄μΆ©ν•˜λŠ” 1.42-45κΉŒμ§€μ˜

λ‚΄μš©μ„ κ³΅μœ ν•  κ±΄λ°μš”.

 

1.17μ—μ„œ λ§ν•œ μ‚Όλ§€μ˜ μ’…λ₯˜μ— λŒ€ν•΄

λ‹€μ‹œ ν•œλ²ˆ μƒκΈ°ν•˜λŠ” κ΅¬μ ˆλΆ€ν„° μ‹œμž‘ν•©λ‹ˆλ‹€:)

 

삼맀에 λŒ€ν•΄μ„œ 

λ‹€μ‹œ ν•œλ²ˆ 보고 μ‹ΆμœΌμ‹  뢄은

μ•„λž˜ 링크 ν™•μΈν•΄μ£Όμ„Έμš”:)

 

 

yogalover.tistory.com/22

 

 

νŒŒνƒ„μž˜λ¦¬'s μš”κ°€μˆ˜νŠΈλΌ : Yoga Sutra 1.17

* μ €μ˜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λ‚˜λ§ˆμŠ€λ–Ό.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μ €λŠ” 였늘 μ˜€μ „μ— λΆ€μ§€λŸ°νžˆ μ›€μ§μ—¬μ„œ μ˜€μ „ μš΄λ™μ„ ν•˜κ³  집에 μ™”λŠ”λ°μš”. κ³΅κΈ°λŠ” 쒋지 μ•Šμ•˜μ§€λ§Œ ν•˜λŠ˜μ€ κ½€λ‚˜ νŒŒλž—κ²Œ.. νŒŒλž˜μ„œ

yogalover.tistory.com

 

 

 


Yoga Sutra 1.42

Tatra Sabda Artha Jnana

Vikalpaih Sankirna Savitarka Samapattih

νƒ€νŠΈλΌ μ‚½λ‹€ μ•„λ₯΄νƒ€ μ¦ˆλ‚˜λ‚˜

λΉ„μΉΌνŒŒμ΄γ…Ž μ‚°ν‚€λ₯΄λ‚˜ μ‚°λΉ„νƒˆμΉ΄ μ‚Όλ§ˆνŒŒν‹°γ…Ž

 

 

: κ·Έλ“€μ˜ 이름, ν˜•νƒœ 그리고 지식 κ°€μš΄λ°

ν˜Όν•©λ˜μ–΄ μžˆλŠ” μ‚Όλ§€λŠ”

μ‹ΈλΉ„λ”°λ₯΄κΉŒ 삼맀, ν˜Ήμ€ 생각을 λ™λ°˜ν•œ 삼맀라고 λΆ€λ₯Έλ‹€. 

 

 

: When the mind focuses on an object in association with

the word and its meaning, there arises savitarka samapatti

—a narrow field of concentration that contains the word,

its meaning, and the object denoted.

 

 

Tatra : there , among these κ±°κΈ°μ„œ
Sabda :
sound , word μ†Œλ¦¬, 말, 이름
Artha :
meaning 의미, λͺ©μ , ν˜•νƒœ
Jnana :
knowledge, idea 지식, 생각
Vikalpaih :
with options κ°€μ •
Sankirna :
mixed with ν˜Όν•©λœ
Savitarka : accompanied with gross thoughts

생각을 λ™λ°˜ν•¨
Samapattih :
complete absorption

삼맀 ν˜Ήμ€ κ· ν˜•μ΄ μžˆλŠ” μƒνƒœ

 


 

Book

 

 

 

1.42 κ΅¬μ ˆλΆ€ν„° νŒŒνƒ„μž˜λ¦¬λŠ”

λ‹€μ‹œ μ‚Όλ§€μ˜ μ’…λ₯˜μ— λŒ€ν•΄ μ •μ˜ν•˜λ €κ³  ν•©λ‹ˆλ‹€. 

μœ μƒ μ‚Όλ§€μ˜ λ„€ 가지λ₯Ό κΈ°μ–΅ν•©λ‹ˆλ‹€!

 

 

 μ‹ΈλΉ„λ”°λ₯΄κΉŒ 삼맀

μ‹ΈλΉ„μ§œλΌ 삼맀

μ‹Έ-μ•„λ‚œλ‹€ 삼맀

μ‹Έ-μ•„μ“°λ―Έλ”° 삼맀

 

 

 

 

1.42λŠ” μ‹ΈλΉ„λ”°λ₯΄κΉŒ 삼맀에 λŒ€ν•΄ μ„€λͺ…ν•©λ‹ˆλ‹€. 

당신이 μ‹€μ œλ‘œ μ–΄λ–€ μ†Œλ¦¬λ₯Ό μ΄ν•΄ν•˜λ €λ©΄

κ·Έ μ˜λ―Έμ™€ λŒ€μƒμ˜ μ§€μ‹μ˜ 결과둜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즉,

 

단어(μ‹ΈλΈŒλ‹€;Sabda)

λŒ€μƒ(μ•„λ₯΄νƒ€;Artha)

그리고

지식(κ°Έλ‚˜, μ¦ˆλ‚˜λ‚˜;Jnana)

 

이 μ„Έ 가지 것듀이 λ™μ‹œμ— μΌμ–΄λ‚˜λ©΄μ„œ

κ·Έ μ†Œλ¦¬λ₯Ό μ΄ν•΄ν•˜λ €κ³  ν•©λ‹ˆλ‹€. 

 

 

κ·ΈλŸ¬λ‚˜!

이 삼맀(μ‹ΈλΉ„λ”°λ₯΄κΉŒ 삼맀)μ—μ„œλŠ”

μš°λ¦¬λŠ” ν•˜λ‚˜μ”© μ°¨λ‘€λ‘œ λΆ„λ¦¬μ‹œμΌœ κ°‘λ‹ˆλ‹€. 

μš°λ¦¬κ°€ 원할 λ•Œλ§ˆλ‹€ κ·Έ 과정을 막을 수 μžˆμŠ΅λ‹ˆλ‹€.

 

 

 

└─ Thoughts

 

μ„Έ 가지가 λ™μ‹œμ— μΌμ–΄λ‚˜λŠ” 과정을

λ”°λ‘œ λΆ„λ¦¬μ‹œν‚¬ 수 μžˆμœΌλ‹ˆ μ›ν•˜λ©΄

과정을 쑰절, 막을 수 μžˆλ‹€

μ΄λ ‡κ²Œ μ €λŠ” μ΄ν•΄ν–ˆμŠ΅λ‹ˆλ‹€!

 

 

 

 


 

 

 


Yoga Sutra 1.43

Smriti Parisuddhau Svarupasunya Iva

Arthamatra Nirbhasa Nirvitarka

슀미트리 νŒŒλ¦¬μˆŸγ„·ν•˜μš° μŠ€λ°”λ£¨νŒŒμˆœμ•Ό 이바

μ•„λ₯΄λ‹€λ§ˆνŠΈλΌ λ‹ˆλ₯΄λ‹€μ‚¬ λ‹ˆλ₯΄λΉ„νƒˆμΉ΄

 

 

: 기얡이 잘 μ •ν™”λ˜μ—ˆμ„ λ•Œ 이름과 μ†μ„±μ˜ ꡬ뢄도 없이,

μ§‘μ€‘μ˜ λŒ€μƒμ— λŒ€ν•œ μ§€μ‹λ§Œμ΄ λΉ›λ‚œλ‹€.

이것이 λ‹ˆλ₯΄μœ„타λ₯΄μΉ΄(λ‹ˆλ₯΄λΉ„타λ₯΄μΉ΄) μ‹Έλ§ˆλ””μ΄λ©°,

ν˜Ήμ€ 생각을 λ™λ°˜ν•˜μ§€ μ•Šμ€ 삼맀이닀. 

 

 

 

smαΉ›tipariΕ›uddhau

= smαΉ›ti + pariΕ›uddhau

 (seventh case singular of pariΕ›uddhi)

 

β—Ύ smαΉ›ti memory κΈ°μ–΅

β—Ύ pariΕ›uddhau thorough purification;

cleansing; transformation;

upon purification 잘 μ •ν™”λœ

 

Together, smαΉ›tipariΕ›uddhau means

"thorough purification or transformation of memory."

: μ² μ €ν•œ κΈ°μ–΅μ˜ λ³€ν˜• ν˜Ήμ€ μ •ν™”

 

 

 

svarΕ«paΕ›Ε«nyā

= svarΕ«pa + Ε›Ε«nyā

 

β—Ύ svarΕ«pa self-nature;

one's own form λ³Έμ„±μ˜, μžμ‹ μ˜ λ³Έμ„±

β—Ύ Ε›Ε«nyā empty; void; devoid of λΉ„μ–΄μžˆλŠ”

 

 

Together, svarΕ«paΕ›Ε«nyā means

“devoid of one’s own form.”

: κ·Έ μžμ‹ μ˜ 본성이 λΉ„μ–΄μžˆλŠ”

 

 

iva

as if 즉, λ§ν•˜μžλ©΄

 

 

ārthamātranirbhāsā

= artha + mātra + nirbhāsā

 

β—Ύ artha meaning 의미, λŒ€μƒ

β—Ύ mātra only 였직

β—Ύ nirbhāsā illumination 밝음;

illuminative, shining brightly λΉ›λ‚˜λŠ”

 

 

 

Together, arthamātranirbhāsā means

“where the meaning alone is illumined."

: 였직 의미만 λΉ›λ‚˜λŠ” κ³³

 

 

 

nirvitarkā

= nir + vitarkā

 

β—Ύ nir devoid of ~μ—†λŠ”

β—Ύ vitarkā options, alternatives,

or cognitions requiring further clarification.

생각, 의견 λ“±.

 

Together, nirvitarkā means

“the word, its meaning, and the object denoted

are so well blended that distinctions

mong them no longer exist.”

: 단어, κ·Έ 의미 및 ν‘œμ‹œλœ λŒ€μƒ λ„ˆλ¬΄ 잘 μ„žμ—¬μ„œ

더 이상 μ‘΄μž¬ν•˜μ§€ μ•ŠλŠ”λ‹€.

 


 

 

Book 

 

 

기얡이 μ •ν™”λ˜κ±°λ‚˜ ν˜Ήμ€ 속성이 μ—†μ–΄μ§ˆ λ•Œ,

κ·Έλ•ŒλŠ” 였직 μ§‘μ€‘λœ λŒ€μƒμ— λŒ€ν•œ μ§€μ‹λ§Œμ΄ μžˆμŠ΅λ‹ˆλ‹€. 

이름과 λŒ€μƒμ€ λ¬΄μ‹œν•˜κ³  당신은 μ§€ν˜œλ§Œμ„ μ–»μŠ΅λ‹ˆλ‹€. 

μ–΄λ–€ 면으둜 이것은 λ˜ν•œ

μ•„λŠ” 자(Knower)의 μ§€μ‹μž…λ‹ˆλ‹€. 

 

 

└─Thoughts

 

μ•žμ—μ„œ λ§ν•œ μ‹ΈλΉ„λ”°λ₯΄μΉ΄μ™€λŠ” λ‹€λ₯Έ

λ‹ˆλ₯΄λΉ„λ”°λ₯΄μΉ΄ 삼맀에 λŒ€ν•œ μ„€λͺ…μž…λ‹ˆλ‹€!

생각을 λ™λ°˜ν•˜μ§€ μ•ŠλŠ” 삼맀..

단어λ₯Ό μͺΌκ°œμ„œ μ΄ν•΄ν•˜μ‹œλ©΄

μ‰½κ²Œ μ΄ν•΄ν•˜μ‹€ 것 κ°™μ•„μš”!

 

 

 

 

 


 

 

 


Yoga Sutra 1.44

Etaya Iva Savichara Nirvichara Ca Suksmavisaya Vyakhyata

에타야 이바 μ‹ΈλΉ„μ§œλΌ λ‹ˆλ₯΄λΉ„챠라 μ‹Έ μˆ°μŠ€λ§ˆλΉ„μ‚¬μ•Ό λ±ŒμΊ¬μ•Όνƒ€

 

: 같은 λ°©μ‹μœΌλ‘œ μ‹ΈλΉ„μ§œλΌ(투영적인)와

λ‹ˆλ₯΄λΉ„μ§œλΌ(μ΄ˆμ›”μ  ν˜Ήμ€ 투영적이 μ•„λ‹Œ) 삼맀듀은

였직 λ―Έμ„Έν•œ λŒ€μƒλ“€μ„ μˆ˜ν–‰ν•¨μœΌλ‘œμ¨ μ„€λͺ…λœλ‹€. 

 

 

 

Etaya accordingly; by the same token;

in the same fashion; similarly 같은 λ°©μ‹μœΌλ‘œ

 

eva only 단지, 였직

 

Savichara 투영적인

= sa + vicārā (first case singular, feminine)

 

β—Ύ sa with

β—Ύ vicārā thinking; inner reflection; analysis; contemplation

 

Together, savicārā means

“accompanied by thinking or self-reflection.”

: μƒκ°μ΄λ‚˜ 자기 성찰이 λ™λ°˜λœ

 

 

 

Nirvichara νˆ¬μ˜μ μ΄μ§€ μ•Šμ€

= nir + vicārā

 

β—Ύ nir without ~μ—†λŠ”, μ•Šμ€

β—Ύ vicārā thinking; inner reflection;

analysis; contemplation 투영적인

 

Together, nirvicārā means

“that which is beyond thinking, beyond analysis.”

: 생각을 λ„˜μ–΄ 뢄석을 λ„˜μ–΄μ„œλŠ” 것

 

 

ca and 그리고

 

 

Suksmavisaya

= sūkṣma + viṣayā

 

β—Ύ sΕ«kαΉ£ma subtle λ―Έμ„Έν•œ

β—Ύ viαΉ£ayā object λŒ€μƒλ“€

 

Together, sΕ«kαΉ£maviαΉ£ayā means

“that which has a subtle object as its focus.”

: λ―Έμ„Έν•œ λŒ€μƒλ“€μ„ 초점 ν•˜λŠ” 것

 


 

Book

 

 

μ•žμ˜ 두 ꡬ절(1.42-43)μ—μ„œλŠ” μš°λ¦¬λŠ”

μ‹Έ-λΉ„λ”°λ₯΄κΉŒ 삼맀와

λ‹ˆλ₯΄-λΉ„λ”°λ₯΄κΉŒ 삼맀λ₯Ό μ‚΄νŽ΄λ³΄μ•˜μŠ΅λ‹ˆλ‹€. 

μ—¬κΈ°μ„œλŠ”(1.44) μ‚Όλ§€μ˜ 두 가지 λ‹€λ₯Έ μ’…λ₯˜λ“€μ΄

μ–Όλ§ˆ λ™μ•ˆ 같은 λ°©μ‹μœΌλ‘œ μˆ˜ν–‰λ˜μ—ˆμœΌλ‚˜,

κ·Έλ“€μ˜ λŒ€μƒλ“€μ„ μœ„ν•΄μ„œ

λ”μš±λ” λ―Έμ„Έν•œ μ›μ†Œλ“€μ„ κ°€μ§‘λ‹ˆλ‹€. 

 

 

└─Thoughts

 

μ‹ΈλΉ„μ§œλΌ(투영적인)와

λ‹ˆλ₯΄λΉ„μ§œλΌ(μ΄ˆμ›”μ  ν˜Ήμ€ 투영적이 μ•„λ‹Œ) 삼맀에

λŒ€ν•΄μ„œ μ„€λͺ…ν•˜λŠ” κ΅¬μ ˆμž…λ‹ˆλ‹€.

 

이 뢀뢄은 1.17μ—μ„œμ˜ μ‹ΈλΉ„μ§œλΌμ˜

μ˜λ―Έμ™€ 단계λ₯Ό λ³΄λ©΄μ„œ λ³΄μ‹œλ©΄

이해가 μ‰¬μš°μ‹€ κ±°μ˜ˆμš” :)

 

 

 


 

 


Yoga Sutra 1.45

Suksma Visayatvam Ca Alinga Paryavasanam

μˆ˜γ…‹μŠ€λ§ˆ λΉ„μ‚¬μ•ΌνŠΈλ°€ μ°¨ μ•„λ¦°κ°€ νŒŒγ„Ήμ•Όλ°”μ‚¬λ‚¨

 

: 집쀑 κ°€λŠ₯ν•œ λŒ€μƒλ“€μ˜ 미세함은

ν•œμ •ν•  수 μ—†λŠ”λ°(κ·Όλ³Έ μ›μ§ˆ)κΉŒμ§€ κ°€μ„œμ•Ό λλ‚œλ‹€.

 

 

: Meditation on the most subtle object culminates

in meditation on prakriti, the building blocks of our life

and the life of the universe.

 

 

 

 

Suksma Visayatvam

= sΕ«kαΉ£ma + viαΉ£ayatvam

 

β—Ύ sΕ«kαΉ£ma subtle λ―Έμ„Έν•œ

β—Ύ viαΉ£ayatvam essence of the object;

the nature of the object λŒ€μƒ

 

Together, sΕ«kαΉ£maviαΉ£ayatvaαΉƒ means

"meditation on the most subtle object."

: κ°€μž₯ λ―Έμ„Έν•œ λŒ€μƒμ— λŒ€ν•œ λͺ…상

 

 

ca and 그리고

 

 

 Alinga Paryavasanam

 = aliαΉ…ga + paryavasānam

 

β—Ύ aliαΉ…ga that which does not have a sign;

that which cannot be indicated;

hard to be detected; not tangible; very subtle

ν•œμ •ν•  수 μ—†λŠ”; 맀우 λ―Έμ„Έν•œ

 

β—Ύ paryavasānam the end in every respect;

final stage; final destination 였직 κ±°κΈ°μ„œ λλ‚œλ‹€.

 

 

Together, aliαΉ…gaparyavasānam means

"everything ends in the knowledge of the most subtle cause;

: λͺ¨λ“  것은 κ°€μž₯ λ―Έμ„Έν•œ 원인에 λŒ€ν•œ μ§€μ‹μœΌλ‘œ λλ‚œλ‹€.

 

 

 

 

+ searching

 

 

the cause in its final stage is imperceptible;

κ·Έ μ΅œμ’… λ‹¨κ³„μ—μ„œ 원인을 감지할 수 μ—†λ‹€.

 

the finest object of meditation is prakriti, the imperceptible,

primordial cause of all that exists;

λͺ…μƒμ˜ κ°€μž₯ 쒋은 λŒ€μƒμ€

μ‘΄μž¬ν•˜λŠ” λͺ¨λ“  κ²ƒμ˜ 감지할 수 μ—†λŠ”

κ·Όλ³Έ 원인인 프라크리티이닀.

 

the finest stage of nature, imperceptible to an ordinary mind,

is the most subtle object of meditation."

μžμ—°μ˜ κ°€μž₯ ν›Œλ₯­ν•œ λ‹¨κ³„μ΄μž

ν‰λ²”ν•œ μ‚¬λžŒμ—κ²ŒλŠ” 감지할 수 μ—†λŠ” κ²ƒμ΄
λͺ…μƒμ˜ κ°€μž₯ λ―Έλ¬˜ν•œ λŒ€μƒμž…λ‹ˆλ‹€."

 

 

 


 

 

Book

 

 

더 λ―Έμ„Έν•œ λŒ€μƒλ“€

[거친 μ›μ†Œλ“€, 마음 그리고 이기심]은

ꢁ극적으둜 프라끄리티

ν˜Ήμ€

λ―Έν˜„ν˜„ μƒνƒœμ—μ„œ μ΅œμ΄ˆμ— ν˜•μ„±λœ

κΈ°λ³Έ 물질이라고 λΆ€λ₯΄λŠ”

근원적인 νž˜μ—μ„œ λλ‚©λ‹ˆλ‹€. 

 

 

κ·Έ 끝의 μƒνƒœλŠ”

이름도 μ—†κ³ , ν˜•νƒœλ„ μ—†κ³ 

생각도 μ—†μœΌλ‚˜ 

μ™„μ „νžˆ κ· ν˜• μž‘ν˜€ 있으며,

ν‰μ˜¨ν•˜μ—¬ λ‚˜νƒ€λ‚˜μ§€μ§€ μ•Šμ€

κ΅¬λ‚˜μ˜ μƒνƒœμž…λ‹ˆλ‹€.

 

 

λ§ˆμŒμ€

λ°œν˜„λ˜μ§€ μ•Šμ€ κ΅¬λ‚˜μ˜ λ°”λ‘œ κ·Έ 뿌리둜

κ°€λŠ” νž˜μ„ κ°€μ‘ŒμŠ΅λ‹ˆλ‹€.

 

 

 

└─Thoughts

 

 

μ €λŠ” μ•Œκ³  있던 프라끄리타와

κ΅¬λ‚˜μ˜ 의미λ₯Ό λ‹€μ‹œ 또 보고

이 λ‚΄μš©κ³Ό μ—°κ²°μ‹œν‚€λ €κ³  

λ…Έλ ₯ν–ˆκ³ μš”..

 

κ²°κ΅­μ—λŠ” 근원적인 힘으둜 

κ°€κΈ° μœ„ν•΄μ„œ μ•žμ„œμ„œ λ§ν•œ 

λ―Έμ„Έν•œ λŒ€μƒλ“€μ— λŒ€ν•˜μ—¬

μˆ˜ν–‰μ„ ν•΄μ•Ό ν•œλ‹€.둜 μ΄ν•΄ν–ˆμŠ΅λ‹ˆλ‹€.

 

κ΅¬λ‚˜, 프라크리티λ₯Ό

λ”°λ‘œ 곡뢀해야 이 ꡬ절이

더 μ‰½κ²Œ 이해될 것 κ°™λ‹€λŠ” 생각이 λ“­λ‹ˆλ‹€.

 

 

 

νŠΉνžˆλ‚˜ 이 κ΅¬μ ˆμ—μ„œ λ³Έ 단어듀이 μƒμ†Œν•˜μ‹œλ©΄

 μ•„λž˜ κ³΅μœ ν•œ 포슀트λ₯Ό 읽고 λ‚˜μ„œ λ³΄μ‹œλ©΄ 

도움이 λ˜μ‹€ κ±°μ˜ˆμš”!!

 

 

yogalover.tistory.com/24

 

νŒŒνƒ„μž˜λ¦¬'s μš”κ°€μˆ˜νŠΈλΌ : Yoga Sutra 1.18-20

* μ €μ˜ 주관이 λ‹΄κΈ΄ ν¬μŠ€νŠΈμž…λ‹ˆλ‹€. λ‚˜λ§ˆμŠ€λ–Ό. μ•ˆλ…•ν•˜μ„Έμš” μ•„μƒ€μž…λ‹ˆλ‹€. μ˜€λŠ˜μ€ μš”κ°€μˆ˜νŠΈλΌ 1.18μ—μ„œ 1.20κΉŒμ§€ 3개의 κ΅¬μ ˆμ„ ν•œ λ²ˆμ— μ•Œλ €λ“œλ¦΄κ²Œμš”:) 1.17μ—μ„œ μœ μƒ 삼맀에 λŒ€ν•΄ μ„€λͺ…ν–ˆλ‹€λ©΄ 1.18μ—μ„œλŠ”

yogalover.tistory.com

 

 


 


Yoga Sutra 1.46

Ta Eva Sabijah Samadhih

타 이바 μ‚¬λΉ„μ§œλ₯΄ μ‚¬λ§ˆλ””

 

: λͺ¨λ“  μ΄λŸ¬ν•œ μ‚ΌλŒ€λ“€μ€ μœ μ’…μž(씨앗이 μžˆλŠ”)이며,

이것은 μœ€νšŒν•˜κ²Œ ν•˜κ±°λ‚˜

ν˜Ήμ€ 정신적인 λ™μš”λ₯Ό κ°€μ Έμ˜¨λ‹€. 

 

: Those [samadhis] are indeed the samadhi with seeds.

 

: These Are The Samadhis

With Seed (Having An Object For Meditation)

 

 

Ta =  Plural of tat, that; those

(referring to the different forms

of samadhi described in sutras 1.42–45)

그듀은,

μœ„ 1.42-45μ—μ„œ μ–ΈκΈ‰ν•œ μ‚¬λ§ˆλ””!


eva = only; alone; indeed;

precisely 였직 (μ˜μ—­ λͺ¨λ‘)

 

Sabijah μ”¨μ•—μœΌλ‘œ

= sa + bΔ«ja

 

β—Ύ sa with; accompanied by; embedded in ~으둜

β—Ύ bΔ«ja seed 씨앗

 


 

Book

 

 

 μ•žμ„œμ„œ λ§ν•œ μ‚Όλ§€μ—μ„œλ„

λͺ©ν‘œμ—λŠ” λ„λ‹¬ν•˜μ§€ μ•Šμ•˜μŠ΅λ‹ˆλ‹€. 

μ΄λŸ¬ν•œ 삼맀 μƒνƒœμ— 도달해도

μ–Έμ œλ“ μ§€ 보톡 μ‚¬λžŒμœΌλ‘œ λ˜λŒμ•„μ˜¬ 수 μžˆμŠ΅λ‹ˆλ‹€. 

μ™œλƒν•˜λ©΄

잠재 인상듀(μž μž¬μ˜μ‹)이 

μ—¬μ „νžˆ 거기에 있기 λ•Œλ¬Έμž…λ‹ˆλ‹€. 

λͺ¨λ“  λ‹Ήμ‹ μ˜ μš•λ§λ“€μ€ μ—¬μ „νžˆ

μ™„μ „νžˆ νƒœμ›Œμ§€μ§€ μ•Šμ€ 

μ”¨μ•—μ˜ ν˜•νƒœλ“€λ‘œ μžˆμŠ΅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κΉŠμ€ λͺ…상을 μˆ˜ν–‰ν•˜κΈ° 전에

λ§ˆμŒμ„ μˆœμˆ˜ν•˜κ²Œ λ§Œλ“€μ–΄μ•Ό ν•©λ‹ˆλ‹€.

 

μˆœμˆ˜ν•˜μ§€ λͺ»ν•œ λ§ˆμŒμ€ 

ν‹€λ¦° κ°λ„λ‘œλΆ€ν„° μ–΄λ–€ 사물, 의미λ₯Ό μ½μŠ΅λ‹ˆλ‹€. 

κ·Έλž˜μ„œ λ§ˆμŒμ€ μˆœμˆ˜ν•΄μ•Ό ν•©λ‹ˆλ‹€. 

이 μˆœμˆ˜ν•¨μ€ λͺ…μƒμ˜ μ—¬λŸ¬ 가지 방법듀과

그리고 λ‹Ήμ‹ μ—κ²Œ 올 수 μžˆλŠ” κ²½ν—˜λ“€μ„

λͺ¨λ‘ 잘 λ°°μš°λŠ” 데 쒋은 κ²ƒμž…λ‹ˆλ‹€. 

 

μ •λ§λ‘œ λͺ…상에 깊이 λ“€μ–΄κ°€κΈ°λ₯Ό μ›ν•œλ‹€λ©΄

마음의 정화에 νž˜μ¨μ•Ό ν•˜κ³ 

그렇지 μ•ŠμœΌλ©΄ (λͺ©ν‘œλ₯Ό) 얻을 수 없을 κ²ƒμž…λ‹ˆλ‹€. 

 

마음의 μ •ν™”λŠ” 맀우 ν•„μš”ν•œ κ²ƒμž…λ‹ˆλ‹€. 

 

 

 


 

 

 

Thoughts

 

μ•žμ„œ μ‚Όλ§€μ—λŠ” 두 가지

μœ μƒ 삼맀와 무상 삼맀가 μžˆλ‹€κ³  ν–ˆμŠ΅λ‹ˆλ‹€. 

(1.17 μ°Έκ³ )

 

그리고 1.42-1.44 톡해

μœ μƒ 삼맀λ₯Ό 더 μ„€λͺ…ν–ˆκ³ μš”.

 

 

κ·ΈλŸ¬ν•œ 삼맀듀은 씨앗이 μžˆλŠ” 삼맀.

 

μ–Έμ œλΌλ„ λ‹€μ‹œ 보톡 μ‚¬λžŒμœΌλ‘œ

λŒμ•„μ˜€κ²Œ λ§Œλ“œλŠ”

μž μž¬μ˜μ‹, 잠재 인상이 

λ‚΄μž¬ μžˆλŠ” μƒνƒœμ˜ μ‚Όλ§€λΌλŠ” 것을

이 κ΅¬μ ˆμ„ ν†΅ν•΄μ„œ μ„€λͺ…ν–ˆλ‹€κ³  μƒκ°ν•©λ‹ˆλ‹€.

 

그리고 κ·Έ μ‚Όλ§€μ˜ 

λ‹€μŒ λ‹¨κ³„λ‘œ κ°€κΈ° μœ„ν•΄μ„œ

ν•„μš”ν•œ μš”μ†Œκ°€ 무엇인지 μ„€λͺ…ν–ˆκ³ μš”..

 

λ°”λ‘œ

μˆœμˆ˜ν•œ 마음.

μ •ν™”λœ 마음.

 

 

κ·Έ λ§ˆμŒμ„ μœ„ν•΄μ„œ 무엇을 ν•΄μ•Ό ν• κΉŒ

λ°”λ‘œ μš”κ°€μΈ 것 κ°™λ‹€λŠ” 생각

계속 λ“œλ„€μš”:)

 

 

μ‚Όλ§€μ˜ μ’…λ₯˜κ°€ 

λ‹€μ–‘ν•œ 건

삼맀에 λ„λ‹¬ν•˜λŠ”λ° 

μ •λ§λ‘œ λ„ˆλ¬΄ μ–΄λ €μ›Œμ„œ 그런 게 μ•„λ‹κΉŒ..

ν•˜λŠ” 생각도 λ“­λ‹ˆλ‹€. πŸ˜‚

 

 

일단 μš”κ°€ μˆ˜λ ¨μ„..

더 ν•΄μ•Όκ² μŠ΅λ‹ˆλ‹€.

 

 

 

 

였늘 ν¬μŠ€νŠΈλŠ”..

μ—¬κΈ°μ„œ λ§ˆλ¬΄λ¦¬ν•˜κ² μŠ΅λ‹ˆλ‹€.

 

이 λ‚΄μš©μ„ 가지고

λ‹€μŒ λ‚΄μš©μ„ 또 잘 ν’€μ–΄λ³Όκ²Œμš”.

 

μ½μ–΄μ£Όμ…”μ„œ κ°μ‚¬ν•©λ‹ˆλ‹€!

 

 

λ‚˜λ§ˆμŠ€λ–Ό.

 

 

😌

 

 

 

* β€‹ν”Όλ“œλ°±μ€ μ–Έμ œλ‚˜ ν™˜μ˜ν•©λ‹ˆλ‹€.

λ”°μŠ€ν•¨μœΌλ‘œ λ‚˜λˆ μ£Όμ„Έ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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